본문 바로가기
movie story

erotic 보다는 love를 이야기하는 - 영화 <에로틱 번뇌 보이>

by jineeya 2010. 9. 28.

에로틱 번뇌 보이 (erotic chaos-boy)
  • 2005 | 장편영화, 다큐멘터리, 드라마, 멜로, 명불허전, 대한민국, 75분
  • 감독, 출연 최진성
  • 세상엔 두 종류의 사랑이 있다. ‘빡센 사랑’과 ‘좆나 빡센 사랑’. 시작은 원래 그닥 빡세지 않았다. 본의..




erotic.
1. 성애의, 애욕을 다룬
2. (영화 등이) 성욕을 자극하는
3. 색정의, 호색의

love
1. 사랑, 애정, 호의
2. (보통 one’s ~) (안부를 전하는) 인사말
3. a 연애, 사랑 (of, for, to, toward(s))
b 성욕; 색정; 성교
c (가산) 정사, 정욕
4. a (또는 a ~) (사물에 대한) 애호, 좋아함, 취미
b (가산) 좋아하는 것[일]
5. (가산) 사랑하는 사람(darling)
6. (L~) 연애의 신, 큐피드(Cupid)
7. (신의) 사랑, 자비; (신에 대한) 경애, 공경
8. (가산) (구어) 유쾌한 사람, 예쁜[귀여운] 물건[사람];[pl.] 어린애들
9. [테니스] 영점, 무득점


* 출처 : 다음 사전(http://dic.daum.net)


이 영화는 잘 팔리고 섹시하게 어필하고 싶다면 '에로틱'에 강조의 강조를 더해야겠지만,
엄밀히 말하면 '에로틱'에 '번뇌'하는 30살 '보이'가 등장하는 '15세이상 관람가'의 컨텐츠다.


감독은 얼마 전 헤어진 것 같은 일본인 애인과의 영상을 보여주면서,
곧 있으면 타인과 결혼할 전 애인까지 만나는 모험을 감행(?)하면서,
때론 극단적으로 어려웠던, 때론 일상적으로 어려웠던 경험과 소통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리고 전 애인이 사준 귀걸이의 존재를 까먹은 자신의 기억과 사후 20년이 지난 할아버지의 나이를 읊는 할머니의 기억을 통해 사랑에 엮이게 되는 얄팍하고도 진중한 인간의 기억 놀이에 대해 짚어본다.


때론 친구들에게, 때론 부모에게 사랑에 대해 질문해보지만 시원한 한마디는 어지러운 여러 마디 후에도 정리될까 말까다.
심지어 용한 무당에게까지 들이대어진 '사랑의 정의에 대한 질문'은 엄청난 침묵을 이끌어낼 만큼 생뚱맞다.
그러나 처음 본 용한 무당조차 갖게 되는 질문에 대한 마음가짐은 형언할 수 없는 진지함이기도 하다.



매우 놀라운 점은 왠지 이 영화가 등장인물들의 진지함이 무색할 정도로 편하고 느긋하고 개구지다는 점이다.
왠지 사랑은, 진지하긴 하지만 엄청나게 일상적인 나머지 웃길 지도 모른다고 일러주는 듯 하다.
내지는 모두가 내뱉은 말을 감독의 "꼴리는 대로' 보여주면서 마치 감독 자신을 반복적으로 보고 있는 듯한 느낌도 든다.


물론 감독은 영화 처음부터 소설 속의 인물의 행동으로 간주하라든가, 사랑했던 사람은 등장하지 않는다는 등의 방어선을 치지만, 동시에 '좆나 빡센 사랑에 대한 이야기'임도 감추지 않는다.
그리고 결국 '사랑 묻기' 놀이에 지친 감독은 -실제로도 그랬을 것 같은데- 당분간 '사랑'은 꺼내지 않을 태세이지만,
그 와중에도 관객에게 하는 마지막 질문을 빠뜨리지 않는다.
여러분은 '빡센 사랑'을 하고 있는지, 아니면 '좆나 빡센 사랑'을 하고 있는 지에 대해서...


영화제목에 의문을 표시하며 온라인사전을 찾아보고는 좀 놀랐다.


사랑이란 결국 사람에 대한 '애정(1.)', 때론 '성욕(3.b.)'이나 '정욕(3.c.)', 때론 그저 '좋아함(4.)'일 때도 있다.
더불어 '유쾌한 사람(8.)'을 바라보면서 느끼는 어떠한 감정이라거나 누군가에게 건네고 싶은 진심어린 '인사말(2.)'일 수도 있다.
그리고 합당한 마무리로써 가장 마음에 와닿는 건 폭발할 것 같은 감정도, 심연에 빠질 것 같은 감정도, 은근히 젖어드는 감정도, 때론 무심한 감정도 다 합치면 플러스 마이너스 '영점(9.)'일지 모른다는 점이다.



가장 신비하고 가장 보편적이면서 가장 엉뚱한 것
'사랑은 택시와 같은거죠. 함께 걸어온 길만큼 대가를 지불해야 합니다.'
- 영화<에로틱번뇌보이>에 등장하는 인터넷에 떠도는 김제동 어록 12번



* 사진출처 : 인디플러그(http://www.indieplug.ne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