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이란 거 쓸데없어서?
사실 사람의 심리를 무 자르듯 조각내서 정의하는 건 참 어려운 일이지만, 꽤 잘 잘라서 배치한 듯. 하지만 약간 용두사미. 뒤로 갈수록 약하다.
번역 잘 하는 언니에게 물어보니 번역은 별로인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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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억의 7가지 죄악
‘우리라는 존재는 경험과 기억의 축적이다.
인간됨됨이는 부분적으로 우리에게 일어난 일들의 집합이다.’
(1) 망각 - 기억의 부재
1. 종류 - 단기 기억(신속한 망각), 장기 기억(느린 망각)
2. 천적 - 검색과 암송
(2) 건망증 - 순간적인 기억의 부재
1. 요인 - 정보 처리 과정의 깊이, 주의력 여부
2. 주요 사례 - 미래 기억의 소멸 : 단서, 일상적 정기성을 갖는가가 중요
3. 장점 - 시시한 기억의 소멸, 추상적 생각의 가능
(3) 차단현상 - 기억은 있으나 그 기억에 접근하지 못하는 현상, 나이 들수록 빈번해짐
(4) 왜곡, 날조 - 틀린 기억의 창조. 세월이나 공간, 환경에 따라 왜곡
1. 종류 - 출처의 왜곡 : ex. 상상 속의 사건을 현실로 돌림
- 비의도적인 표절
- 허구, 기억의 혼합 : ex. 사진만으로 그 지역을 방문한 것 같다는 생각
(5) 암시 감응 - 긍적적인 피드백으로 인한 암시 효과, 감정의 조응
- 특히 심리치료사를 통한 기억의 조작도 가능. 최면술은 법정 진술로 인정되지 않음
(6) 편향 - 실제 모양 그대로의 기록이 아닌 과거의 생각과 사건의 영향을 받음
1. 종류
- 일치편향 : 현재 자신의 세계관, 인생관과 양립하도록 기억의 재구성
- 변화편향 : 특히 기술 관련은 새로운 방식에 대해 그 영향력을 보다 극대화하여 받아들임
- 이익편향 : 영광은 자신의 몫, 불명예는 남의 탓
- 회고절정 : 청년기와 성인기 초반의 사건을 더욱 생생히 기억
- 사후판단편향 : 지난 사건에 대해 실제보다 쉽게 예측할 수 있었다고 생각.
- 장밋빛편향 : 향수. 과거에 쓸데없이 덧칠해진 아름다움
2. 장점 - 생각과 행동에 일관성과 신뢰감 획득. 쏟아야할 노력의 방향 결정.
(7) 영속성 - 생존의 필수요소인 동시에 잊고 싶은 과거를 살리는 양날의 칼
1. 특징 - 의식적 통제가 불가능. 유도된 망각이 어렵다.
2. 단점 - 심리적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우울증(과거에 대한 깊은 생각에서 발전됨)
3. 장점 - 생존을 위한 필수요소. 나쁜 결과에 대한 기억을 통해 실수를 없앰
[2] 인간의 본성
(1) 후광효과
- 한 사람의 전체적인 평가(ex. 호감간다)가 그 사람의 구체적 자질(ex.지적) 판단에 영향 미침 ex. 강사의 거만한 태도가 강사의 매너리즘, 억양같은 구체 항목 판단이 좌우됨
- 활용 : 명성마케팅(ex. 하버드마크를 달면 책이 더 잘 팔린다)
(2) 인지부조화
- 자기 속임수로 인해 자존심에 금갈 경우 사실로 만들어 마음의 난국 해결
- ex. 집단 가입 조건이 엄격해 가입난관이 힘들었을수록 별볼일 없어도 환상적이라 판단
(3) 파워의 역할
- 1) 집단들간 집합체는 반드시 권력차가 난다. 2) 권력집단은 조작, 경쟁, 협력의 행사가 용이하지만 타 집단의 조종은 위험하다. 3) 비권력집단은 마련된 규칙대로만 행동하지는 않는다.
(4) 사악함
- 개인이 인지한 역할과 그에 결부된 사회적 규범의 채택이 오히려 사악함을 발현
- ex. 스탠퍼드 교도소 실험 : 교도관과 죄수로 나누어 생활실험. 학대행위로 실험 중단
(5) 권위 복종
- 사회적 상황이 인간의 행동에 미치는 지대한 영향
- ex. 스탠리 밀그램의 복종실험(전기 자극실험)
(6) 허구적 일치성
- 자신의 선택이 옳다, 타인도 선택한다, 그렇지 않은 사람은 극단적이라는 편견
(7) 집단과 편견
- 집단 선택을 통해 자기 정체성을 규정하므로 소속집단을 우수해보이도록 인센티브 부여
(8) 협상과 협박
- 협상-협상(win-win) > 협상-협박(lose-win) > 협박-협박(lose-lose)
- ex. 도이치와 크라우스의 트럭운송회사 게임
(9) 규범에의 일치
- 맞지 않다고 생각해도 대다수의 선택을 따름
[3] 인간관계
(1) 관계의 기술 -마음의 이론(타인의 생각을 모방, 짐작하는 능력)이 생기는 5세부터 시작
(2) 첫 만남의 중요성 - 새로운 환경의 첫 만남이 대체로 지속적인 관계로 발전
(3) 거짓말 탐지의 어려움 - 개인차, 미세한 표정, 음성 변화가 중요, 직관에 의존하라, 인지력을 필요로 하므로 압박을 가하면 탐지에 도움됨
(4) 미소는 천천히, 고개는 오른쪽 - 진정성을 더 인정받을 수 있음
(5) 큰 소리의 다수 의견화 - 큰소리와 주의의 무대응은 다수의 의견으로 받아들여짐
- 다수의 한 의견과 한사람의 다수 어필은 동일한 효과를 발휘-> 익숙함이 끌림을 낳는다
(6) 접촉에 따른 설득력 차이 - 상대방과 동일성이 높으면 면대면이 효과적, 경쟁관계의 누군가를 설득하고자 할 때는 이메일이 더 효과적
(7) 관계의 만족/불만족도에 중요한 7가지 행동 신호
- 1) 상대방 응원 여부, 2) 부정적 고리, 3) 요구-물러남 패턴, 4) 비현실적 믿음(인지 왜곡), 5) 귀인(행동의 원인 탐색) 패턴, 6) 이상적인 기준의 어긋남, 7) 기억
- 관계 만족은 Yes or No. 따라서 행동 신호 하나만 바꿔도 크게 상황 변경됨
(8) 자기 노출
- 관계에 미치는 영향 : 1) 개인적 비밀을 털어놓는 사람이 더 호감도 높아짐, 2) 좋아하는 사람에게 더 많이 털어놓음, 3) 자신을 개인적으로 노출시킨 사람을 더 좋아함
- 대부분 노출 시 ‘이해받기’를 원하므로 반응성과 경청, 타이밍 조절이 중요
(8) 닮아감
- 요소 : 1) 음식, 2) 환경, 3) 성향, 4) 공감
(9) 단기적 짝짓기 노력의 진화심리적 관점
- 짝짓기 노력을 단기간 부단히 노력하는 바람둥이는 단기적 전략 차원에서 집중된 에너지의 투여와 단기적 성적 정절을 강조하므로 상대방의 부정을 참지 못함
(10) 기쁨의 배가
- 긍정적인 미스테리, 불확실성은 즐거움과 쾌감을 더욱 증폭시킴. 이는 부정적인 불확실성을 확실로 만들어 빨리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려는 것과 반대적 상황으로 인식하면 됨
(11) 잘 알수록 호감도 하락
- 사람은 자신과 비슷한 성향을 좋아하는데 알게 될수록 다른 점이 드러남
[4] 돈의 심리
(1) 돈과 심리
- 가치 전도되어가는 돈의 힘
: 물건의 가치 보다는 돈의 가치를 뽑을 때까지 버려지지 않는 물건
: 과거 음식, 옷 등에 맞춰진 욕망이 돈으로 대체
: 성격에 맞는 돈 관리 시스템을 맞춰야 함
- 애착의 형성
(2) 돈의 상대성
- 물건의 가치가 변하지 않아도 몇 가지 문구만으로 가치에 대한 의식을 조정 가능
- 비슷한 물건간 비교보다는 need과 돈의 규모를 생각해야 함
(3) 사회적 사고와 경제적 사고의 분리
- 사람의 마음에는 사회적 세계와 경제적 세계가 별도로 존재함
- 돈으로 사람을 움직일 수 없거나 돈이 사회적 마인드를 떨어뜨릴 때가 있음
(4) 공짜의 감정적인 힘
- 단어의 힘이 막강한 나머지 나쁜 거래를 선택할 가능성 높아짐
(5) 소유권의 6가지 변덕
- 그 물건에 대해 느끼는 가치를 높여줌. 소유한 순간 애착 형성
- 상실에 초점을 맞춰 나쁜 기분 유지-> 실제보다 더 큰 가격 매김
- 타인도 동일할(동일한 애착을 가질) 것이라 생각
- 인적 노력이 들어갈 경우 더욱 소중해짐
- 갖기도 전에 가상의 예비 소유권 인지하면 돈 가치가 올라가도 구매하게 됨
- 부분 소유권도 애착이 생기면서 완전소유권으로 이어짐
-> 변덕에 맞설 무기는 냉정과 객관성
(6) 돈은 만족감이지 행복감이 아닌 3가지 이유
- 상대적 소득
- 소유욕에 대한 만족감은 벌이보다 언제나 그 수위가 높음
- 소득과 여가시간은 비례하지 않음(집중해야할 초점의 착각)
(7) 돈과 자제력
- 이성 대 감성
: 인지의 부담이 높으면 자제력이 떨어짐
: 자제력은 쓰는 만큼 닳는다. 알콜, 수면부족, 스트레스에도 닳음
: 슬픔 -> 지출확률 높음. 혐오감-> 버리고 싶어함. 지출확률 낮음. 분노->불확실성을 줄이고 싶어함. 불안->덜 위험한 선택 선호
- 현명한 결정하는 방법
: 스스로 한계정함
: 최종 결정 전 일정한 기간 가짐
: 자제력 점검
(8) 도구이자 마약인 돈
1. 도구로만 설명되지 않는 돈(사회학적 분석의 입장에서)
- 실제보다 동일가치의 물건보다 더 커보이는, 특별한 지위의 돈
- 실질가치보다 액면가치에 반응
- 돈의 실제 형태의 매력
- 돈 자체에 감정을 가짐
- 성, 고급예술, 종교, 교육, 정치적 지위 등 -실제 매매하나- 노골적 매수는 비용납
-> 돈은 ‘유용한 도구’라는 차원을 벗어나있음
2. 돈의 중독성의 진화론적 유래(돈의 생물학적 바탕의 입장에서)
- 교역의 스릴감 : 소유물에만 집착한 자들은 서서히 도태
- 점수매기는 방법으로서의 돈 : 가장 중독성 강한 게임
[5] 나의 어리석음
(1) 커리어 플래닝은 시간낭비
- 수많은 미래에 둘러싸이면서도 아는 일만의 계획에 매달려 기존의 전철을 뒤따르게 됨
- 희망오류 : 미래로 이어지는 선택에는 실수or변주가 있기 마련
- 예측실패 : 미래에 확실한 건 없다는 사실의 이해가 바탕되어야 함
-> 최선의 짐작과 현실로의 구체화에 노력. 의외로 좋지 않아도 놀라지 말 것
(2) 생각보다 은밀히 이루어지는 태도 변화
- 자신의 원래 의견과 변화된 의견에 대해 인지 못할 때가 있음
(3) 말과 행동의 부조화 - 노골적인 위선
(4) 자신이 스스로 파악되지 않는 요인
- 시간 : 망각으로 인해 현재의 행동이나 생각의 원인으로 고려되지 않음
- 판단 매커니즘 : 일정한 사고나 편견의 매커니즘 가짐
-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때의 판단 상실
- 비언어적 행동의 의식적 인지 부족
- 원인과 결과의 적절하지 못한 연결
- 행동과 생각의 원인 인지가 어렵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
(5) 일상 상황 4가지에 대한 정신 작용의 파악 -> 평소에 사고작용에 거의 접근 없음
1. 쇼핑 - 실제 물건 선호의 단서와 생각하는 원인사이의 괴리
2. 독서 - 자신의 감정에 영향 미칠 거라 생각되는 장면이 삭제되어도 실제 영향력이 적음
3. TV시청 - 외부 환경으로 인한 영향은 인지하는 것보다 별 문제 없었음
4. 타인에 대한 판단 - 인지한 부분과 실제 원인의 차이
(6) 문제해결을 위한 단서에 대한 무인지 - 무의식의 파워
(7) 야외활동이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
- 열린 공간이라는 활력소, 7월이라는 기후의 영향력
(8) 큰 그림 그리기
1. 자신의 머릿 속에 갇히지 말 것 - 편향을 최소화
-주의 편향 : 타인이 자신에게 쏟는 관심은 상상보다 작음
- 해석편향 : 자신의 믿음과 태도, 의도로 여과시킬 가능성이 높음
2. 추상 차원에서의 자신의 모습이 더 잘 드러나보임
- 타인이 자신을 생각하는 거리와 폭은 자신의 폭보다 훨씬 넓음
(9) 성격과 마음의 상태 분해
1. 용기를 이루는 성격적 특성
- 경험에 적극적인 성격 : 확산적 사고와 창의성에 관계됨
: 확산적 사고에 도움되는 기술 : 브레인스토밍, 일기 쓰기, 자유 글쓰기, 마인드 매핑
- 양심 :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의무감, 해야 할 일에 대한 정확한 처리
: 양심을 높일 방법 : 공동체에서의 역할, 사회적 제도에 충실
- 자기내면에 대한 평가 : 정서적 안정성과 자제력(상황 통제력) 등이 포함
: 강화방법 : 사건에 대한 설명방법에 따라 인생관이 달라지는 인지치료
2. 용감한 정신 상태
- 자기효능감 : 결과 성취에 대한 자기 능력 확신. 기술의 완벽 습득과 현재 상황의 인지적 재해석을 통해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음
- 수단효능감 : 사용도구가 성취가능하다는 믿음
- 희망의 정신상태 : 완수가 가능하다는 믿음, 처리 방법을 발견할 수 있다는 마음상태. 인지치료로 강화 가능, 긍정적 시각을 갖는 게 중요
- 탄력성 : 회복능력
- 확신과 사회적 힘들
: 내면의 확신 : 독립, 무욕, 고결함, 명예등. 철학과 사회적 믿음, 종교를 통해 강화
: 사회적 힘 : 타인을 참조하여 자신의 행동을 생각. 용감한 자들과의 어울림 통해 강화
- 상호관계성
(10) 나이듦의 축복
- 행복한 얼굴의 정확한 판단, 긍정적인 측면의 강조, 현실적 문제 해결의 창의성, 지혜
[6] 성공과 행복
(1) 행복의 정의
- 고통을 줄이는 한편 쾌락을 극대화하는 것
- 대체로의 삶에 대한 만족 : 자기가 한 일 속에서의 만족
(2) 지속가능한 행복
- 행복 수준의 50% 이상은 자신이 통제력을 발휘할 수 없음
- 나머지 50% 행복에 대한 통제
: 행복한 환경
: 의도적 활동 : 자신의 욕구와 성격에 맞는 활동, 내용의 다양성, 타이밍
: 우선순위의 변화
: 현재에 대한 집중
(3) 행복을 높이기 위한 전략
- 사회생활, 행복한 것처럼 행동, 장기적 목표의 성취, 활동적인 여가 추구, 종교, 파티와 클럽, 마음의 통제
(4) 소유보다 경험의 중요
- 경험은 시간이 지날수록 멋지게 다가오지만 소유는 그렇지 않음
- 경험은 현명하지 않은 상대성 비교를 거부함
- 경험은 사회적 가치를 지님 : 사회적 관계를 고무시킴, 경험의 공유가 보다 사회적 미덕
(5) 행복에 이르는 감사의 방법
- 감사의 일기장 작성, 좋지 않은 일 기억, 스스로에게 3가지 질문, 기도, 감각의 이용, 기억을 상기시키는 시각적 도구의 이용, 감사의 마음을 갖겠다고 노력하는 약속, 항시 감사의 생각, 감사하다는 행동으로의 표시, 적에게 감사
(6) 기분전환, 긴장 완화의 방법
- 운동, 음악, 사회적 교류,(격려 연설, 오락)
- 유효하지 않은 전략 : TV시청, 음식 먹기, 커피
(7) 행복이 성공을 낳는 9가지 방법
- 타인에게 말 걸기, 여가 활동에 관심 갖기, 갈등의 효과적 해소, 타인 돕기, 건강하다고 느낌, 창의성의 발휘, 복잡한 일의 처리, 성공을 자신의 공으로 돌림
(8) 행복을 위한 정확한 예측에 영향 미치는 편향들
- 구별편향 : 상대적 기준에 의한 결정 후 절대적 기준으로 쓸모없어지게 만듬
- 투사편향 : 현재 상황을 기준으로 미래를 봄으로 인해 생기는 편향
- 충격편향 : 실제보다 더 크게 짐작하는 편향
- 기억편향 : 특정 사건 등을 특히 강하게 기억하거나 내용 왜곡시키는 인지편향
(9) 행복을 선택하지 못하는 4가지 이유
- 주먹구구식 경험법칙, 합리성의 노예, 마일리지 등 대용화폐에 대한 지나친 집착, 충동
(10) 삶을 영위할만한 3가지 이유
- 진화는 인간을 행복 쪽으로 몰고 감, 낙천주의, 탁월함의 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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